세계유산도시기구 아시아
태평양지역 사무처

삶, 역사, 창조 그리고
살아있는 세계유산도시

소개

OWHC 소개

도시 속 세계유산은 오랫동안 도시와 호흡하며 가치를 더해왔습니다. 그렇지만 오늘날의 세계유산도시는 무력 충돌과 전쟁,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 무분별한 도시화 및 지나친 상업화 그리고 사람들의 무관심 등 수많은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와 같은 고민을 가지고 1993년 9월, 모로코 페즈(Fez)에 세계유산을 가지고 있는 56개의 도시가 모였습니다. 페즈에서의 대화를 첫 걸음으로, 도시와 유산의 지속가능한 공존과 발전을 위해 시작된 우리의 고민은 세계유산도시기구(OWHC)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세계유산도시기구(OWHC, Organization of World Heritage Cities)는 유네스코 세계유산협약에 의거한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가지는 세계유산을 보유하고 있는 도시간의 협의체로 현재 약 300여 도시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세계유산도시기구가 추구하고자 하는 주된 목표

  • 세계유산협약의 이행

  • 도시 내 유산의 보호 및 관리에 대한 정보교류
    및 전문성 확대를 위한 협력 장려

  • 회원도시 간 연대성 강화

세계총회를 비롯하여 다양한 회의, 세미나, 워크숍의 개최를 통해 여러 유산도시들이 보존 및 관리적 측면에서 겪는 어려움을 덜어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계유산도시기구는 학술적인 행사 외에도 장폴랄리에 유산상, 국제영상공모전, 세계유산도시연대의 날, 사례모음집 등 여러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세계유산도시에서 살고, 여행하는 사람들이 세계유산을 더욱 아끼고 제대로 물려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부 홈페이지인 www.ovpm.org를 참조해주세요!